본문 바로가기

그밖의

[케틀벨] 케틀벨입문 - 케틀벨 선택의 모든것!





케틀벨의 케틀벨을 위한 케틀벨에 의한!
케틀벨을 입문하고자 하는사람을 대상으로 작성된 글이니 입문자 중심으로 포스팅을 하겠다.
케틀벨 입문시 가장 고민이 되는것은 무엇일까? 
첫번째는 아마 무게 선택일 것이다. 홈트레이닝을 하기위해 케틀벨을 구매하고자 하는데 많은 케틀벨무게중에 내가 시작하기엔 어느정도 무게가 적당할까가 초미의 고민인것이다.
둘째는 케틀벨 구입처와 가격문제가 아닐까?
따라서 이번포스팅에서는 케틀벨 입문자에게 도움이 될만한 케틀벨 무게선택과 구입처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다.

필자는 케틀벨을 여러 무게로 가지고 있다. 귀여운4kg부터 시작해서 8kg 12kg 16kg 24kg까지 소지하고 있다.
객관적으로 쓰려고 노력하지만 경험이라는게 주관에 밑바탕이 있어서 거의 주관에의해 글이 작성될것같다.
필자는 cm케틀벨( http://www.cmspirit.co.kr/ )제품 4kg, 8kg 16kg, 24kg와 sap코리아제품 12kg을 소지하고 있어 개인적 견해 기준으로 포스팅을 작성하였다.


1. 케틀벨 입문자의 무게선택은? 
 
 처음 케틀벨을 접하고 헬스장에서 한두번 잡아보았다면 어느정도 감이올수 있을까? 필자는 아니라고 본다. 케틀벨을 처음접해서 정확한 자세로하지 않는다면 실제무게중량과 운동하면서 느끼는 무게의 차이를 알 수가 없다는게 필자의 견해다.

 처음 케틀벨을 잡아보았다면 16kg를 들어도 단지 무게가 16kg은 쇠를 들어보는것과 같다. 하지만, 케틀벨은 스윙운동으로 중량이 곱절은 더느껴지는 운동이다. 시작하자마자 자신에게맞다고 생각한 무게로는 왠만한 체력이 되지않는 이상 케틀벨 스윙 100번도 힘들것이다.  

그렇다면 케틀벨의 무게선택 기준은 무엇이란 말인가?
필자의 주관을 토대로 다음의 무게 선택 기준표를 작성해보았다.

케틀벨 무게선택 기준

예를들어 어느 한 남성 입문자의 체중과 키가 84kg , 171cm 라고 가정해보자. 
위의 기준표에 따르면 체중을보면 16kg 키를보면 12kg이다. 이런경우엔 자신의 체력에 따라 (아주 저질체력이 아니라면...) 12kg나 16kg 둘중 하나를 선택하면 될것이다.


 위의 표는 많은 사람을 근거로 제작된것이지만 진리는 아니기에 참고용으로 봐주길 바란다. 필자가 케틀벨 무게선택에 관한 질문을 받을때 체중과 신장을 물어보고 그에따라 선택의 폭을 좁혀줄때 위의표를 기준으로 조언한다.





2. 케틀벨 구입요령? 
  
 
 케틀벨의 경우 의외로 제조사마다 차이가 심하다. 옥션이나 지마켓등에서 파는 알록달록 형형색색의 케틀벨은 우선 고려대상에서 제외한다.
 색이 입혀져 있는경우 우레탄이나 비닐재질로 덮여있는 경우가 많다. 이경우 오래될경우 악취와함께 몸체가 뒤틀리기 쉽다. 케틀벨은 오래 사용할수록 그 가치가 돋보이는만큼 처음 구입시에 따져가며 구매해야 한다.

 고무나 우레탄등을 재료는 피한다!



2. 케틀벨 구입은 어디서? 

필자는 몇몇 케틀벨 브랜드들을 추천한다. 브랜드라고 하지만 옥션이나 지마켓에서 파는것과 가격차이도 안나는곳도 있다.
 
추천하는 구매처는 다음 세군데로 요약할 수 있다.
1. cm케틀벨( http://www.cmspirit.co.kr/ ) 가격: ★★★★★ 
 - 개인적으로 가장 많은 제품을 구매한 브랜드다. 크기나 그립감 손잡이 두께 넓이도 안정적이다. 장점 :  최고의 가성비!!! (강추)
        단점 :  재고가 없는경우가 잦다는것!


2. sap( http://www.speedandpower.com/ ) 가격: ★★★★
 - 케틀벨회사중 가장 많은 회원을 보유한곳이다. 이곳도 cm케틀벨만큼 그립감 손잡이 두께 넓이가 안정적!
 장점 : 국내에서 가장유명하다.
 단점 : 다소 부담스런 가격.


3. 베어풋( http://www.barefootkettlebell.com/ ) 가격: ★
 장점 : 해외에서 유명한 브랜드!
 단점 : 금으로 만든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가격.


마지막으로 케틀벨 운동을 시작한다면 꼭 해주고 싶은말이 있다.
작심삼일할 것같다면 구매는 하지말길 바란다. 케틀벨은 장식용이 아니다!


 
모든 케틀벨 입문자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