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밖의

케틀벨과 다이어트 그리고 의지


블로그에 케틀벨 관련글을 작성한지 벌써 1년이 더 되었다.

그사이에 강민경의 케틀벨 다이어트라는 한 케이블 티비 프로그램 덕분에 케틀벨이 매니악한 운동기구에서 대중적인 운동기구로 쉽게 이용할 수 있게되었다.

내가 처음 케틀벨 운동을 할 당시만 하더라도 케틀벨 운동에 관심이 있는사람은 대부분 남성이었고 나도 여성이 케틀벨을 많이 하게될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은 남성보다 여성분들이 더 케틀벨을 많이 찾는것같다.

다이어트용 운동기구로 케틀벨이 각광을 받으면서 케틀벨에 대한 수요도 늘어났고, 케틀벨 판매처도 늘어났다. 내가 예전에 포스팅했던 글들을 보면 알겟지만 우레탄으로 쌓여 이쁘게 생긴 케틀벨은 좋지않다고 했지만, 여성 유저가 늘어나면서 클럽이나 개인들이 색상이 들어간 우레탄 케틀벨을 많이 구입한다. 내가 알고있는 sap cm rkc 이외에도 많은 브랜드들이 생겨났지만 여전히 순수 100% 쇠로만 만들어진 케틀벨은 아직도 세 업체만 남아있는듯하여 씁쓸하기도 하다. 

각설하고 포스팅하고자 하는얘기는 다이어트용으로 케틀벨 운동을 시작한 분들에게 의지를 갖고 하라는 글을 쓰기위함이다.

2013년이 되면 신년계획으로 다이어트를 많이들 계획할것이다. 아마 젊은 여성분들은 십중팔구 다이어트를 하나의 목표로 삼지 않을까 싶다.

케틀벨 다이어트를 시작하기전 꼭읽어 볼것!!

케틀벨로 다이어트 효과를 볼수있는지 묻는다면, 확실히 케틀벨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주위에서 케틀벨만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람을 여럿 보았다. 다이어트에만 성공한것이 아니라 근육량도 늘어 몸매까지 좋아진 케이스가 대부분이다.

혹시 근육량이 늘었다고하여 우락부락한 보디빌더같은 몸매를 상상한다면 걱정할것없다. 평생 케틀벨을 흔들어도 그런 근육질의 몸매를 갖는건 힘들다. 그런몸은 인위적으로 여러 보충제를 먹어가며 힘들게 만들어지는 몸매다. 그냥 케틀벨 운동만으로는 그런 우락부락한 몸매가 아닌 예쁜몸매밖에 만들 수 없다.

주위에 케틀벨로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람들은 어떻게 케틀벨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었는지 그 비결을 말해주고 싶다.

그들은 케틀벨 운동을 하루에 30분이상 하지도 않았고(실제로 그렇게 할 수 없기 떄문에..) 다이어트를 위해 밥을 굶는등의 극단적인 방법을 쓴것도 아니다. 평소와같이 생활하면서 술을 줄이고 이틀에 한번 케틀벨 운동을 한게 전부였다. 자세를 봐주긴 했지만 장담컨데 그리 좋은 자세도 아니었다. 단지 그들은 꾸준히 하겟다는 의지가 있었을 뿐이었다.

케틀벨을 시작햇다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의심히지말고 일단 꾸준히 해야한다.

만약 두세달동안 이틀에 한번 15분씩 케틀벨을 흔들었는데도 다이어트에 전혀 효과가 없다? 

그런사람은 그야말로 0.001% 선택받은 사람이니 로또를 사도록 하자.

아마 이글을 읽는사람중 몇몇은 머릿속에 이런 의문이 있을것이다.

케틀벨만으로 다이어트가 되나요?

정말 스윙만 해도 다이어트가 되요?

결론부터 말하면, 된다. 단, 꾸준히 세달정도는 해야한다.

케틀벨 운동은 자세가 크게 중요하지도 않다. 인터넷에 올라온 케틀벨 관련 블로그 글들을 보면 자세가 중요하다고 손잡이를 잡는것부터 자세하게 나와있는데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손잡이는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잡아도 괜찮다. 케틀벨 스윙이 손이나 손가락 팔로하는 운동은 아니다. 손잡이는 그냥 무게를 팔에 묶어두기위한 고리역할만 하면 괜찮은거다. 

아무것도 모르고 스윙을 하더라도 이삼일 지나면 스스로 알맞을 자세를 고쳐나가더라. 사람이란게 다칠것같은건 무의식중에 최대한 안전하게 하려고 개선한다.


오래간만의 포스팅이라 생각나는데로 주절주절 글을 써내려 왔는데...

그동안 케틀벨 운동을 가르치는데 있어 많은 생각의 변화가 있어왔다.

운동을 하는데 가장중요한것은 꾸준함 이라는데는 변함이 없지만.

운동에 정답이 있는것처럼 꼭 이자세로 해야하고 다리는 어느정도 벌려야 하고...

이런건 더이상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케틀벨은 특이하게 동영상을 보고 따라해서 처음시도할때가 오히려 자세를 고치고 운동할떄보다 운동효과가 좋은것이라고 생각한다.

자세를 고칠수록 스윙에 쉬워지게 된다. 케틀벨운동에서 자세를 교정하는건 운동효과 떄문이 아니라 안전문제 떄문에 자세를 교정하는것이기 떄문이라고 이해하면 좋겟다.


모쪼록 이글을 읽은 많은 다이어트 희망자들이 올해에는 케틀벨로 꼭 다이어트에 성공해 운동하는 재미를 알았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참고할만한 포스팅글 : 

   2012/06/04 어떤 케틀벨을 사용해야 할까? - http://rure.tistory.com/71

케틀벨 관련 커뮤니티 사이트 : 

  http://cafe.naver.com/cmkettlebell

케틀벨 스윙 유투브 동영상 : 

  http://youtu.be/0_XjJjLc7NE